[구글 스프레드시트_Tip 02]차트 만들어서 워드프레스에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워드프레스로 글 작성 중 필요할 때가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 팁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차트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포스팅을 하다 보면 수학적 통계치를 나타내거나 연도별 수치 변화를 그래프로 표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기존의 엑셀에서 차트를 만드는 방법과 큰 차이는 없지만, 서식과 기본 설정 조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차트를 만든 후 워드프레스에 옮기는 과정을 순서대로 안내하겠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완벽히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스프레드시트

 

1.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값 입력 후 영역선택

우선 스프레드시트에 차트로 만들 데이터값을 입력해 줍니다. 영역 선택시 1행의 타이틀 부터 지정하여 드레그를 하여 영역 선택을 해 줍니다. 가장 왼쪽 열 (사진 01에서 A열 – “구분”)은 X축(가로 축)이 되고 두번째인 B열(평균금리%) 부터 “계열”로 표시됩니다.

01. 차트에 표시될 데이터 선택
01. 차트에 표시될 데이터 선택

2. 차트 삽입

차트 추가를 하려면 영역 선택 상태에서 삽입 > 차트 메뉴를 선택합니다.

02. 삽입 - 차트 선택
02. 삽입 – 차트 선택

기본적인 차트표에 데이터 값이 들어가서 생성되며 차트 편집기가 함께 나타납니다. 차트 편집기가 생성되지 않거나 닫혔을 경우 ⁝ 버튼을 누르고 차트 수정을 선택하면 다시 나타납니다.

03. 차트 생성 화면(상단 구석 3점)
03. 차트 생성 화면(상단 구석 3점)

3. 차트 편집기

04. 차트 편집기 화면
04. 차트 편집기 화면

차트 유형: 여러 가지 모양의 그래프 모양과 종류를 선택합니다.

스태킹: 표 데이터를 그래프에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없음‘을 선택했을 때, 우리가 예상했던 그래프의 모습입니다.

2개 데이터값이 간격을 두고 각각 막대기로 형성됩니다.

표준‘으로 선택했을 때, 2개 데이터값이 1개의 막대기로 합쳐져서 해당하는 높이만큼 색으로 분리하여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100%‘를 선택하면, 각 데이터값의 합을 100%로 놓고, 차지하는 비율을 색으로 분류하여 보여줍니다.

예시의 표 데이터에는 ‘100%’는 맞지 않기 때문에, ‘없음’ 또는 ‘표준’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스프레드시트 차트유형 선택
05. 차트유형 선택

데이터 범위: 차트를 만들 때 사용한 기존 데이터 영역을 변경하고 싶다면 설정 > 데이터 범위 메뉴를 클릭합니다. 현재 범위를 수정하거나 다른 범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범위를 한 번에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추가한 범위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x축: 차트에서 x축(가로축)으로 표현되는 열은 X축 항목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선택한 범위에 있는 타이틀이 목록으로 나타나며, 선택하면 X축으로 바뀝니다.

07. x축 계열 변경
07. x축 계열 변경

계열: 데이터 계열을 추가하거나 변경하고 싶다면 계열 항목으로 갑니다. 기존 계열을 변경하거나 계열 추가 버튼을 눌러 새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행 / 열 전환: 구글 스프레드시트 차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차트 편집기 > 설정 화면 아래에 해당 옵션이 있습니다. 행/열 전환 옵션을 체크하면 기존 타이틀에 해당하는 범례가 X 축이 되고 X 축이었던 데이터가 범례로 바뀝니다.

08. 행 열 전환 위치
08. 행 열 전환 위치
09. 행열 전환 후 변화
09. 행열 전환 후 변화

3. 맞춤설정

맞춤설정 옵션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또는 차트 그래프 특성상 세세한 변화를 주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0. 맞춤 설정
10. 맞춤 설정

4. 차트 다운로드

다 만든 차트는 워드프레스에 넣기 위해서는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여 다운로드 한 뒤 삽입해 줘야 합니다.

10. 차트 다운로드
10. 차트 다운로드 – 이미지(png), PDF, 스케일러블 벡터 그래픽스(svg) 파일로 추출이 가능하다.

 

png파일로 다운로드 한 뒤 파일 크기가 작은 .webp 파일로 변환한 뒤 워드프레스 작성 중인 글에 미디어 추가 해 주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저작권법_1편: 저작권과 사용방법 안내서 – 법적 책임을 알아보세요!

 

 

 

 

 

Leave a Comment